2019.10.23 (수)

  • 맑음동두천 13.0℃
  • 맑음강릉 13.8℃
  • 구름조금서울 16.6℃
  • 구름조금대전 14.8℃
  • 구름많음대구 14.8℃
  • 구름많음울산 16.5℃
  • 구름많음광주 17.7℃
  • 구름많음부산 17.6℃
  • 구름많음고창 13.8℃
  • 흐림제주 21.2℃
  • 맑음강화 12.8℃
  • 구름조금보은 10.2℃
  • 구름많음금산 11.1℃
  • 구름많음강진군 14.8℃
  • 흐림경주시 14.9℃
  • 구름많음거제 18.2℃
기상청 제공

세계 무인운전지하철 운행구간 사상 최초 1,000km 넘어서, UITP


(서울:레일뉴스) 유희복 편집위원 = 세계대중교통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ublic Transport : UITP)의 지하철자동화기상대(Observatory of Automated Metros)는 전 세계의 완전 자동화된 무인지하철 운영거리가 처음으로 1,000km를 넘어섰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경이로운 기록은 3월 말 상하이의 푸장선(Pujiang Line)이 개통함에 따라 달성된 것이다.

 

세계대중교통협회(UITP)에 의하면 현재 19개국, 42개 도시, 1003km 구간에서 자동화 4등급(Grade of Automation 4 : GoA4)에 해당하는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GoA4 무인지하철은 1981년에 개통한 일본의 고베 지하철이다. 이후 무인자동지하철 운영거리 500km를 달성하는데 29년이 걸렸으며 이의 두 배가 되는 데는 단지 8년이 소요되었다.

 

지하철의 완전 무인 자동화는 안전성, 신축적 운영, 수송용량 증대, 운영비 절감 등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확실히 증명된 솔루션입니다.” 바르셀로나광역교통(Barcelona Metropolitan Transport : TMB) 전략사업단장으로 지하철자동화기상대(Observatory of Automated Metros) 의장을 맡고 있는 Mr Ramón Malla는 말한다. “중요한 것은 무인자동지하철을 건설한 도시 중 이를 다시 과거의 유인지하철 시대로 되돌린 도시가 한 군데도 없다는 것입니다. 유인지하철을 무인자동지하철로 전환하는 사례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UITP는 앞으로 10여 년 간 지하철 무인자동화 사례는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UITP는 완전자동 무인 지하철 운행실적을 보면 그 안전성이 증명된다고 말한다. “적절한 다중보안장치(redundancy)가 차체에 내장되어 있는 동시에 완전 자동화 된 지하철의 경우 안전과 관련한 중대한 결정의 기로에서 비이성적인 인위적 간섭이 줄어들어 일반적으로 더욱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UITP는 말한다.

배너

포토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