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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에너지국(IEA), 배출가스 감축 위해 철도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관심 높여야

            


국제에너지국(International Energy Agency : IEA)은 1.30일 철도 인프라 투자 증대를 통해 교통부문 탄소배출 및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국제철도연맹(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 UIC)과 공동으로 발표된 미래 철도보고서에 의하면 철도가 교통부문에서 에너지 효율성이 가장 높지만 이따금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곤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의하면 철도는 전 세계 여객수송량의 8%, 화물수송량의 7%를 담당하는 반면 단지 2%의 에너지만 소비한다는 것이다. 철도는 전 세계 하루 석유소비량의 0.6%인 600,000배럴을, 전력소비량의 1%인 290테라와트(TWh)를 소비하고 있다. 화석연료 소비량은 0.3%에 달한다.


“철도는 에너지나 환경부문에서 실질적인 편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EA 국장 Dr Fatih Birol은 말한다. “에너지원을 다변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교통시스템 제공을 통해 철도는 에너지 소비량 감축은 물론 탄소 배출 및 공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제시한 시나리오에 의하면 2050년까지 건설 중이거나 계획이 확정된 철도 인프라 투자액은 총 $US 3150억에 달한다고 한다.


이 중 도시철도 확장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밝혔다. 또한 보고서는 향후 5년간 계획 중이거나 건설 중인 지하철 길이가 1970년부터 2015년까지 기간 중 어떤 5년간에 건설된 지하철 연장의 두 배에 달할 것이라고 적시했다. 이 결과 2050년이면 세계 도시 철도 여객수송인원이 현재보다 2.7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인도와 동남아시아인데 이곳은 거의 7배의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은 3배, 일본은 25%, 유럽연합은 45%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고속철도부문은 앞으로 30년 간 중국철도가 신선건설의 50%를 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속철도 여객수송인원도 2050년까지 중국은 3배, 일본 85%, 유럽연합은 66%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의 하이라이트는 인도 철도망의 급격한 확장에 대한 언급인데 2050년까지 인도철도는 전 세계 여객철도수송량의 40%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뭄바이 도시 통근열차


인도는 철도망 확장세가 가파르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객수송인원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철도의 전력사용량은 2050년까지 거의 700TWh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객철도의 97%, 화물철도의 2/3가 전기철도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여객수송시장에서의 철도점유율은 공로나 항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체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지적한다.


하이 레일 시나리오(High Rail Scenario)


철도투자 편익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보고서는 소위 ‘하이 레일 시나리오(High Rail Scenario)를 제시한다. 이는 크게 3가지로 부문으로 대별할 수 있다.


철도망 사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하고, 기술적 장벽을 제거하며, 다른 수송수단과 단절되지 않도록 최적의 통합체계를 이루는 것이다.


가령, 철도투자비용 충당 등을 위해서 효율적인 역세권 활용으로 수입을 극대화하며, 반드시 모든 수송수단들이 도시지역에서의 도로 사용료, 연료비에 대한 세금 및 혼잡비용 등을 합리적으로 부담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집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하이 레일 시나리오’에 의하면 2050년에 여객수송은 베이스 시나리오의 60%데 달하며 화물수송부문은 14% 증가할 것으로 본다. 도시철도는 베이스 시나리오의 2.6배, 고속철도 수송량은 85%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려면 2050년에 전 세계의 철도투자가 $US 7700억에 달해야 하는데 이는 베이스 시나리오보다 60% 높은 수치이다. 이에는 도시철도 잉여투자비 $US 1900억, 고속철도 $US 70억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철도투자가 이루어지면 2050년에 인도에서만 $US 640억의 연료비가 감축될 것으로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US 4500억의 연료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교통 배출가스 피크 – 2040년


보고서는 “공격적이며 전략적인‘ 투자가 이루어졌을 때 전 세계의 CO2 배출 피크시기를 2030년대 말로 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하이 레일 시나리오(High Rail Scenario)가 현실화 되면 2050년에 석유소비량은 1일 1천만 배럴 감소되고 CO2 배출량은 0.6기가톤(gigaton), 미세먼지는 220킬로톤 감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력소비량은 베이스 시나리오보다 360TWh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태국과 베트남의 전력소비량과 같은 수치이다.


2019.1.31. I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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