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홋카이도 신칸센 신하코다테호쿠토~삿포로 간 320km/h 고속화

JR 홋카이도「자체부담」으로 고속화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의 최고속도가 지금 계획보다 60km/h나 오른 320km/h가 된다.


   
 - 최고속도 320km/h의 E5계 신칸센 열차


  홋카이도 신칸센은 신 아오모리(新靑森) ~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간을 2016년에 개통하였다. 현재는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 삿포로(札幌) 간을 2030년 말 개통을 위해서 공사 중이다.


도호쿠(東北)·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의 도쿄(東京) ~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간을 직통하고 있는『하야부사』호 고속열차는 최고속도 320km/h 운전에 대응한 E 5계 신칸센(新幹線)과 H 5계 신칸센(新幹線)을 사용하고 있지만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모리오카(盛岡) 이북(以北)과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은 최고속도가 260km/h[세이칸(靑函) 터널 구간은 160km/h]에서 320km/h로 주행할 수 없다.


  JR 홋카이도(北海道)에 따르면 최고속도를 끌어올리려면 추가공사가 필요하다. 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 삿포로(札幌) 간 약 212km 가운데 터널구간 약 170km는 약 30 군데의 출입구에 설치한 완충공(緩衝工)(열차의 터널돌입 시에 발생되는 소음을 억제하는 시설을 말함)을 지금 계획보다 길게 한다. 그 이외 구간의 약 42km 가운데 약 30km는 방음벽(防音壁)의 높인다. 이것에 수반하여 고가교(高架橋) 자체의 강도도 올리는 공사도 추가된다. 이럼에 따라 소요시간은 지금 계획보다 약 5분 정도 단축된다고 한다.


  320km/h로 운전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 공사비는 약 120억 엔이 소요된다. JR 홋카이도(北海道)는 추가공사 비용을 자체 부담하고 있다고 2019년 5월 13일(월), 국토 교통성에 대한 그 취지를 전했다.


 이 회사는 향후 320km/h 화(化)의 실현을 향해서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철도건설·운수시설 정비 지원기구(철도·운수기구)와 조정하고 있다.


     - 資料 : 乗りものニュース, 2019.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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