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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디젤동차는 전기, 배터리, 연료전지차량으로 교체되어야

                    


독일의 전기전자정보기술협회(Association for Electrical, Electronic & Information Technologies)는 환경 및 투자적격성(value-for-money) 조사 결과 디젤동차는 전기, 배터리, 연료전지로 모두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여객수송용 디젤동차 대체방안 연구는 독일 연방 교통디지털인프라부(Federal Ministry of Transport & Digital Infrastructure)의 자금 지원 하에 VDE에서 실시하였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면 특히 수송밀도가 높은 구간의 경우 전철화가 최선의 방안임을 확인하면서 40%에 달하는 나머지 철도구간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비용을 €2m/km로 줄이고 사업을 보다 신속히 추진할 것을 VDE 연구소는 건의하였다. 그러나 수송밀도가 높지 낳은 구간을 완전 전철화 하는 것은 비경제적이므로 디젤동차를 다른 동력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80km 이하의 비전철구간은 배터리차량으로 대체하고 배터리 충전은 인근 전철화 구간 전차선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문하였다.


전철화 구간이 멀리 떨어진 구간은 전자전지가 최선의 방식이나 적정한 곳에 수소 생산과 공급을 위한 인프라 건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배터리나 전자전지 기술은 우선순위에서 동등하다고 볼 수 있으나 시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부담은 정치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보고하였다.


보고서는 전기-디젤 또는 디젤-배터리 옵션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이는 차량 내구연한을 감안할 때 ‘과도기적 대응방안(transitional measure)’으로 선택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19.7.23. Railway Gaz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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