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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의「400계 신칸센(新幹線)」은 어떤 차량이었나?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400계 신칸센(新幹線)은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용으로 개발된 차량이다. 이 신칸센은신칸센(新幹線)을 자칭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재래선을 개량하고 신칸센과 직통 운전할 수 있도록 한미니 신칸센(新幹線), 그래서 400()는 기존 신칸센 차량에 없는 큰 특징이 있다.

   

 

       

   철도박물관에 보관하고 있는 400계 신칸센

 

를 겸한다

1992[헤세이(平成) 4]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후쿠시마(福島) ~ 야마가타(山形) 간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을 개통하였다. 도쿄(東京) ~ 야마가타(山形) 간 신칸센 열차츠바사호 고속열차 운행이 시작되었다. 츠바사호 고속열차용으로 개발된 것이 400계이다.

 

400계 신칸센은 신칸센의 "테두리"를 벗어난 획기적인 차량이다. 차체는 실버 색이다. 창문 주변을 중심으로 검은 색과 녹색 액센트가 들어가 있다. 지금까지 신칸센 차량은 흰 바탕에 파랑이나 초록 색 도장이었기 때문에 신칸센의 신시대가 시작된 것을 예감하게 하는 것이었다.

 

400계 신칸센의 최대 특징은 무엇보다도 재래선 직통 운행이다.츠바사호 고속열차의 당초 운행구간은 도쿄(東京) ~ 후쿠시마(福島) ~ 야마가타(山形) 간으로써 이 가운데 도쿄(東京) ~ 후쿠시마(福島) 간은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을 운행하였지만, 후쿠시마(福島) ~ 야마가타(山形) 간은야마가타 신칸센이라고 하는 애칭이 붙여진 재래선의 오우 혼센(奧羽本線)으로 연계하고 있었다.

 

신칸센(新幹線)과 재래선(在來線)2개의 레일간격(軌間)과 차체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직통 운행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우 혼센(奧羽本線)의 선로를 개조하여 게이지를 신칸센과 같은 1,435mm로 만들어 직통 운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단지, 터널이나 교량(橋梁), 역 승강장 등은 신칸센 차량보다 작은 재래선 차량에 맞추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형 신칸센 차량에 탈 수 없었다. 그래서 400계 신칸센은 1,435mm 궤간에 주행하기 위해 차체의 크기는 소형 재래선 차량에 맞추었다. 이것이면 신칸센과 재래선 둘 다 주행할 수 있다."()는 소()를 겸한다"가 아니라 "작은 것은 큰 것을 겸한다" 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재래선을 개량해 신칸센과의 직통 운전으로 운행하는 방식을미니 신칸센(新幹線)이라고 한다. 미니 신칸센 제1호 차량으로 된 400계 신칸센은 표준적인 신칸센(풀 규격)을 운행하는 차량과 다른 특징이 여럿 있었다.

 

풀 규격의 신칸센 차량은 좌석이 최대 5열로 배치하고 있지만, 400계 신칸센의 차체는 재래선의 차량수준으로 하여 폭이 좁아 보통 차에도 최대 4열로 되어 있다. 참고로, 400계 신칸센은 그린 차 1량과 보통 차 5량으로 구성된 6량 편성(후에 그린 차 1량과 보통 차 6량의 7량으로 편성)하였지만, 좌석간격은 똑같은 보통 차에도 지정석이 자유석보다 7cm나 넓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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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풀 규격의 신칸센은 대형 신칸센 차량에 맞추어 역 승강장 등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소형 차체의 400계 신칸센이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역에 정차하면 차체와 승강장 사이에 30cm정도의 큰 틈새가 있다. 이것으로는 위험하기 때문에 출입문 부분에 스텝을 설치하였다. 주행시에는 차체에 수납되지만, 역에 정차할 때는 튀어나와 출입문과 승강장 사이의 틈새를 막아준다.

  

   

      도호쿠 신칸센으로 운행하는 400

 

신칸센 차량의 선두부(先頭部)에는 비상용 연결기가 수납되어 있으며, 밥그릇 같은 형태의 커버로 덮어 있지만, 400계 신칸센의 연결기(도쿄 쪽)는 통상 운행하는 데 사용하여 덮개가 둘로 나뉘어 연결기가 나온다. 이는 도쿄(東京) ~ 후쿠시마(福島) 간에서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 열차와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연결 상대인 200계 신칸센도 센다이(仙臺) 쪽 연결기가 쉽게 튀어나올 수 있록 개조하였다. 후에 등장한 E 4계 신칸센 등은 아예 연결기를 쉽게 튀어나올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로, 영업운전에서 최고속도는 신칸센 구간이 240km/h이고, 재래선 구간이 130km/h이었지만,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개통에 앞서 1991[헤세이(平成) 3]에 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 주행시험에서 최고속도 348.8km/h를 기록한 바 있다. 리니어를 제외한 일본철도의 속도기록으로서는 그 당시 최고속도였다.

 

400계 신칸센은 1995[헤세이(平成) 7]까지 84량이 제작되었으며, 1999[헤세이(平成) 11]에는 오우 혼센(奧羽本線)의 야마가타(山形) ~ 신조(新庄) 간도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의 연장구간으로 정비되어 400계 신칸센의 운행범위가 확대하였다. 차체의 도장(塗裝)도 최근 리뉴얼하고 있다. 그러나 연장 시에 신종 E 3계 신칸센이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에 도입되어 400계 신칸센은 순차적으로 은퇴하였다. 2010[헤세이(平成) 22]에 은퇴하였다.

 

2018, JR 히기시니혼(東日本)의 철도박물관[사이타마 시(崎玉市) 오미야 구(大宮區)]이 리뉴얼 오픈하였다. 이것에 맞추어 400계 신칸센의 선두 차 1량이 신관으로 운반되어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 資料 : りものニュース 編集部, 2019.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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