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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주년의 신칸센(新幹線), 그 미래 예상도는?

 

2014101, 탄생 50주년을 맞은 신칸센(新幹線) 열차이다. 향후 그 노선망(路線網)은 어떻게 변해갈까?   


2014101, 시속 200km 이상으로 영업운전을 실시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신칸센(新幹線)이 개통 50주년을 맞이하였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515.4km부터 시작된 그선로는 현재 아래와 같이 6개 노선 총 2387.7km가 되고 있다(거리는 실 km).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도 쿄(東 京)~신 오사카(新大阪) - 515.4km

산 요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신오사카(新大阪)~하 카 다(博 多) - 553.7km

도 호 쿠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도 쿄(東 京)~신하오모리(新靑森) - 674.9km

조 에 쓰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오 미 아(大 宮)~니 가 타(新 潟) - 269.5km

호쿠리쿠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다카사키(高 崎)~나 가 노(長 野) - 117.4km

규 슈 신칸센(東海道新幹線) : 하 카 다(博 多)~가고시마츄오(鹿兒島中央) - 256.8km

* 야마가타(山形)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은 재래선 때문에 제외.

 

이러한 신칸센(新幹線)의 노선망은 장래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50주년을 맞이하여 정리한 것이다. 그래서 우선 최초로 기초지식으로써 신칸센 건설의 흐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신칸센 건설(新幹線建設)전국 신칸센 철도정비법(全國 新幹線 鐵道整備法)에 따라 우선 국토 교통대신이건설을 개시하는 신칸센철도의 노선을 결정하였다. 여기에서 건설을 개시한다고 하는 노선을기본 계획선(基本 計劃線)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조사 등을 한 후 국토 교통대신이 각 기본계획선의 정비계획을 결정한다. 이 정비계획이 결정한 단계의 노선을정비 계획선(整備 計劃線)이라고 부르며, 건설은 이 단계가 이루어진 후에 개시한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신칸센을 만드는 경우에는 우선기본계획선이 필요하며, 그것이정비계획선으로 하여 건설하는 흐름이다.


또 현재 신칸센 건설은 기본적으론 독립 행정법인철도운수기구(鐵道運輸機構)가 시행하며, 완성된 노선을 JR이 차용(借用)하여 열차를 주행시키는 형태이다.

 

기본계획선은 전국 각지에 의외로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치바 현(千葉縣)과 오키나와 현(沖繩) 이외의 도도 부현(都道府縣)에 대해서 이미 신칸센(新幹線) 노선이 있거나 건설계획이 존재하고 있다.


덧붙여서 말하면 지바 현(千葉縣)에는 과거 나리타 신칸센(成田新幹線) 계획이 있었으며, 착공도 했지만, 1980년대 건설이 중단되 버렸다. 또한 와카야마 현(和歌山縣)에 대해서는 시코쿠 신칸센(四國新幹線)을 와카야마(和歌山), 아와지시마(淡路島) 경유로 하는 구상이 있었으며, 이바라키 현(茨城縣)은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이 역은 없지만, 통하고 있다.

  

     

         신칸센(新幹線) 계획도

 

基本計劃線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 삿포로 시(札幌市)~아사이가와 시(旭川市)

홋카이도 미나미 신칸센(北海道 南新幹線) : 오사만베초(長万部町)~ 무로란 시(室蘭市)

부근~삿포로(札幌)

우에쓰 신칸센(羽越新幹線) : 후지야마 시(富士市)~니가타 시(新潟市) 부근~아키타 시(秋田

) 부근~아오모리 시(靑森市)

오우 신칸센(奧羽新幹線) : 후쿠시마 시(福島市)~야마가타 시(山形市) 부근~아키다 시(秋田

) 부근

호쿠리쿠(北陸)나카교(中京) 신칸센(新幹線) :쓰루가 시(敦賀市)~나고야 시(名古屋市)

산인 신칸센(山陰新幹線) : 오사카 시(大阪市)~ 돗토리 시(鳥取市) 부근~시모노세키 시

(下關市)

주고쿠 오단 신칸센(中國 橫斷新幹線) : 오카야마 시(岡山市)~마쓰에 시(松江市)

시코쿠 신칸센(四國新幹線) : 오사카 시(大阪市)~도쿠시마 시(德島市) 부근~다카마츠 시

(高松) 부근~마츠야마 시(松山市)~오이타 시(大分市)

시코쿠 오단 신칸센(四國 橫斷新幹線) : 오카야마 시(岡山市)~고치 시(高知 市)

히가시 규슈 신칸센(東九州 新幹線) : 호쿠오카 시(福岡市)~오이타 시(高知 市) 부근~

미야자키 시(宮崎市) 부근~가고시마 시(鹿兒島市)

규슈 오단 신칸센(九州 橫斷新幹線) : 오이타 시(大分市)~구마모투 시(熊本市)

 

기본 계획선에 대해서 예를 들면 20144, 시코쿠(四國) 4개 현() 등이 시코쿠 신칸센(四國新幹線) 및 시코쿠 오단 신칸센(四國 橫斷新幹線)에 관한 추정예산을 발표하였거나 그 해 9, 오이타 현(大分縣)이 히가시 규슈 신칸센(東九州新幹線)정비 계획선승격을 요구하는 등 실현을 위한 움직임이 자주 볼 수 있다.

         

신칸센 노선의 개통에 대해서 구체적인 날짜가 나온 것은 다음과 같다,

 

호쿠리쿠 신칸센(北 陸新幹線) : 나가노(長野)~가나자와(金澤) - 2015314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 신아오모리(新靑森)~신 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 2016년 봄

규 슈 신칸센(九 州新幹線) : 다케오온센(武雄溫泉)~나가사키(長崎) - 2022

호쿠리쿠 신칸센(北 陸新幹線) : 가나자와(金澤)~츠루가(敦賀) - 2025

츄 오 신칸센(中 央新幹線) : 시니가와(品川)~나고야(名古屋) 2027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 : 신하코다테호쿠토(新函館北斗)~삿포로(札幌)

2035

츄 오 신칸센(中央 新幹線) : 나고야(名古屋)~오사카(大阪) 2037

 

신칸센 노선망(新幹線 路線網)이 전국 각지로 확산되면 편리하겠지만, 건설에는 많은 비용이 드는 것 등으로 미루어 간단한 이야기는 아니다. 개통에 가까운정비 계획선단계에 있는 노선에서도 이러한 긴 안목으로 볼 필요가 있는 일정이다.기본 계획선단계의 노선이 언제 실현될까? 혹은 그냥 사라져버릴까? 확실하는 것은 상당히 먼저가 될 것 같다.

 

또 신칸센 기술(新幹線 技術)은 타이완(臺灣), 중국(中國), 영국(英國)이라는 해외에도 전해지고 있으며, 나아가 미국(美國)이나 인도(印度) 등으로 수출하는 움직임이 있다. 국내에서 신칸센 노선망이 충실해지는 것보다 먼저, 해외 신칸센 노선망이 길어질 가능성도 있을 지도 모른다.

 

- 資料 りものニュー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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