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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

철도공단, 자카르타 경전철 2단계 사업관리용역 수주

인도네시아 철도시장 강자로 자리 매김해 정부 신남방정책 실현 시발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자카르타 자산관리공사(이하 JAKPRO)가 발주한 경전철 2단계 사업관리용역(총액 183억원)최종낙찰자로 선정되었다고 4() 밝혔다.


          공단은 ‘17년도에 자카르타 경전철 1단계(5.9km) 시스템공사를 수주하여 금년 121일 상업운행이 시작되도록 성공적으로 개통하였으며, 금번에는 자카르타 경전철 2단계(7.5km)의 건설공사, 차량 발주(4200억원 규모) 및 사업관리를 총괄하는 사업관리용역을 수주하여 인니 철도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하였다.


        김상균 이사장은 취임(’18.2)이후 정부의 신남방정책의 실현을 위해 인니를 신남방 철도사업 전략대상국으로 설정하고 수주지원 활동을 지휘해왔다.


          먼저 인니를 3(’18.4, ’18.10, ’19.10) 방문하여 교통부 장관, 자카르타 주지사, JAKPRO 사장, 투자조정청장 등 면담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철도 기술을 알리고, 적극적인 기술 전수를 통한 인니 철도기술 자립에 최대한 협조할 것을 약속하여 인니 철도 정책결정자와 친밀한 유대관계와 신뢰를 형성하였다.


           또한, 지난해 인니 국민들에게 한국인의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자카르타 초등학교(SD Hang Tuah 8)에 장학금과 학용품을 전달하였고, 술라웨시 팔루지역 지진 이재민들에게 구호물품을 기부하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왔으며,


           인니 최대 건설박람회인 IIW(Indonesia Infrastructure Week) 한국의 철도성장과 인니 경전철 철도 도입에 따른 발전상을 발표하여 인니 국민들과 철도 산업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는바, 이러한 공단 경영진의 노력과 전략적 사업추진 활동이 사업 수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인니 엔지니어링 1위 공기업인 빌라마 까리아(Virama Karya)와 및 미국 글로벌 기업인 에이콤(Aecom, 미국)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김상균 이사장이 3차 방인 시 직접 제안한 경전철 구조물 설계 가치공학(VE, Value Engineering) 최적화, 효율적 운영유지보수 역량 전수 등 차별화된 기술 사항을 모두 담아 공동제안서를 작성한 결과 경쟁사인 일본, 프랑스, 독일 등 글로벌 기업들을 물리치고 종합점수 1위로 사업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다.


         철도공단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자카르타 경전철 2단계 사업관리용역 수주는 인니 철도사업개발 확장의 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메단 광역 경전철 등 인니 철도사업은 물론 정부의 신남방정책 실현을 위해 국내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해외 철도시장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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