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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 역사 행선안내기로 “덜 붐비는 칸 찾아 타요”

부산교통공사, 열차혼잡도 안내시스템 1호선 전 역사에 확대 시행
승강장 행선안내기로 진입 열차혼잡도 확인 가능… 교통복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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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 역사 내 승강장 행선안내기를 통해 진입하는 열차의 혼잡도를 미리 볼 수 있다.

 

    부산교통공사(사장 이종국)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범내골역 승강장 행선안내기를 통해 운영되고 있는 열차혼잡도 안내시스템을 1호선 40개 전 역사로 확대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산도시철도 열차혼잡도 안내시스템은 지난해 12월 처음 구축돼 1년간 시범적으로 운영됐다. 그러나 신형전동차 11개에만 시스템이 적용돼, 일부 열차에 한해서만 해당 서비스가 제공되는 한계가 있었다.

 

1년간의 시범기간을 거쳐 1호선에 전격 도입되는 이번 시스템은 1호선 전체 역사 및 56개 전 열차가 대상이다. 승강장에 설치된 행선안내기 모니터 하단에 열차 모양 및 색깔로 객실별 혼잡도가 표출되는 방식이다. 여유 보통 혼잡3단계로 혼잡 정도가 표현되는데, 이는 차량별 정원기준에 의한 것이다.

 

여유는 정원대비 승객이 35% 미만으로 탑승해 있을 경우로, 초록색으로 표출된다. 보통(35~70%)일 경우 노란색 혼잡(71% 이상)할 경우 빨간색으로 나타난다. 단 출퇴근시간대(07:00~09:30, 17:00~19:30)의 경우에는 열차 혼잡도가 비교적 높으므로 기준값이 조금 높게 조정된다.

 

이 서비스는 전국 도시철도기관 중 최초로 전격 상용화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객실 혼잡도를 측정해 행선안내기까지 전달하는 데는 LTE-R을 기반으로 한 숙련된 통신기술이 필수적이다. 더불어 열차 하중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차량 기술 등의 노하우가 축적되지 않고는 진입하는 열차 정보에 대한 실시간 제공이 쉽지 않다.

 

공사는 이번 서비스로 승객이 집중되는 때 분산탑승을 유도해 보다 쾌적한 승차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특정 구간 혼잡으로 인한 승하차 지연 및 출입문 끼임 등의 안전사고가 감소하는 효과도 클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혼잡한 객실을 미리 피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통복지 제고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공사의 기술력과 고객감동 서비스를 향한 집념이 만든 성과라며 시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다방면에서 전사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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