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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연재

일본 동일본 사장이 말하는「2020년대 철도」의 모습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일본 국내 최대의 철도회사인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은 야마노테 센(山手線)에서 30번 째 신 역「타카나와 게이트웨이」를 2020년 3월에 개업하고, 주변에는 대규모 부동산 개발도 하고 있다. 역세권 개발이나 철도의 해외전개에도 적극적이고, 철도업계에서 지금 가장 주목도가 높은 회사다. 2020년이라는 1년 이어 2020년대라는 새로운 10년 간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경영의 키를 담당하는 후카자와 유지(深澤 祐二) 사장에게 물었다.


   
   - JR 히가시니혼(東日本) 차세대 신칸센(次世代新幹線) 개발을 위한 시험 차『ALFA-X』


▣ 혼집대책

   ➀ 수도권

  우에노 도쿄(上野 東京) 라인의 개통으로 야마노테 센(山手線)의 가장 혼잡구간인 우에노(上野) ~ 오치쵸(御徒町) 간의 혼잡율을 낮출 수 있었다. 츄오 센(中央線)은 2023년도 말 현재, 10량 편성에 그린 차 2량을 늘리고, 12량 편성으로 한다. 현재 이를 위한 역과 선로 등의 개량공사 중이다.최근에는 출근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재택근무(在宅勤務)를 할 수 있다는 식의 일하는 방식이 확산되어 왔다. 피크 시간대를 피해 철도를 이용하신 분에게 포인트를 부여하는 시책도 당사는 실시해 왔다. 이러한 하드 및 소프트 양면의 대책을 믹스하면서 혼잡률을 낮춰가고 싶다.


   ➁ 앞으로 10年의 신기술

  차세대 신칸센(次世代 新幹線)을 개발하는 플랫폼으로 ALFA-X라는 시험 차를 주행시험하고 있다. 속도향상과 동시에 안전하게 정지할 수 없으면 안 되며, 소음대책 등의 환경 성능향상도 중요하다. 2022년 3월까지 주행시험을 시행하고, 2030년도 말,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의 삿포로(札幌) 개통까지 실현시킨다.


  재래선에는 이미 실용화되어 있는 자동운전의 기술을 운행관리와 연결시켜 열차가 지연되었을 때 전후 열차간격을 좁히는 운전을 하는 등 효율적인 운행으로 이어간다. 또 자동운전의 기술을 드라이버레스 단계까지 가져가고 싶다고 한다.


  Suica는 2020년 3월, 신칸센(新幹線) 티켓레스 승차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미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객에서 보면 서비스가 비슷하지만, 장래적으로는 이번 Suica를 사용할 수 없는 재래선 특급이나 지방노선 등에도 티켓레스로 하고 싶다. 실현되면 고객이 종이승차권을 사기위해 창구에 줄을 서지 않아도 될 것이다.


   ➂ 2017年 12月, 영국 철도운영 사업진출

  뿌리내린다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일본철도는 시간에 정확하다고 자주 말하지만, 영국의 철도는 열차운행과 역이나 선로 등의 인프라 관리를 다른 회사가 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철도운영의 구조와는 다르다. 그래서 일본과 다른 어려움이 있다. 덧붙여 말하자면 일본은 청소레벨의 높이에도 정평이 있으므로, 이러한 노하우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대처는 현재 구체적으로 행하고 있다.


▣ 국제 철도인재 육성

   ➀ 영국 철도운영 외

  철도사업으로 말하면, 오퍼레이션(運行)과 유지보수(補修)가 우리의 가장 잘하는 분야다. 소매사업에서는 타이완(臺灣)이나 싱가포르에 진출하고 있다. 어떤 사업이 비즈니스 모델로서 성립되는지, 현재는 여러 패턴을 시험하고 있는 단계다.


  해외에서 일본에 와서도 몇 년씩 일을 하고, 기술을 익혀서 돌아가게 하는 노력도 하고 있다.이는 그 나라에 도움이 되는 것만이 아니다. 유지보수(維持補修) 분야에서는 앞으로 일손이 부족하게 되므로, 그런 사람들이 전력(戰力)이 된다면 우리에게 있어서도 메리트가 크다. 국제철도 인재육성(人材育成)은 제대로 해 나가고 싶다.


   ➁ 역구내비즈니스의 해외전개

  싱가포르에는 역구내(驛構內)의 권리를 현지기업과 공동으로 획득했다. 해외 철도선에서 복수역(複數) 역인 역구내(驛構內) 개발은 일본의 철도회사로서는 첫 시도다. 영국에서는 역구내(驛構內)에 자판기를 설치했다. 캐시레스 시대라고 하는 이른바 현금을 쓰지않는 스타일도 가능하다는 호응을 느끼고 있다.


   ➂ 山手線에 高輪 게이트웨이 驛, 드디어 개업

  목표로 한 것은 새로운 역(驛)의 형태를 만드는 것. 건축가 구마켄고(隈硏 吾) 선생님이 설계해주셔서 새로운 거리의 입구가 되는 개방감 넘치는 역(驛)이 되었다.

  역사(驛舍)뿐만 아니라 역(驛) 안도 새롭다. 역(驛) 서비스를 실시하는 로봇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장소로서 간다.


▣ 미래 역

   ➀ 高輪 게이트웨이 역 옥상

  우리가 발전시켜온 역건물(驛建物)은 하나의 모델이라고 생각하지만, 거리로 개발하고 있으므로 지금까지의 역건물(驛建物)과는 다른 형태가 된다. 소비의 기본방향이나 라이프스타일도 이전과는 달라져 있어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 만으로는 여러분들이 오시지 않는다. 상업시설 뿐만 아니라 호텔, 문화 창조시설, 주택 등 여러 가지를 하나가 되어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


   ➁ 가다가나 역명이 찬반양론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은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역(驛)이 문을 열면 일본의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고안해 낸다. 4년 후에는 거리도 완성된다. 점점 모습이 보여짐에 따라 여러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될 수 있는 거리를 만들어나가고 싶다.


   ➂ 대형 부동산 개발

  시나가와(品川) ~ 다마치(田町) 간과 같이 13헥타르 용지(用地) 외에는 없다. 그러나 시부야(澁谷)에는 아직 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지금부터 신쥬쿠(新宿)에서도 구체적으로 시작되어 오다큐(小田急) 전철과 게이오(京王) 전철과 함께 나아갈 것이다. 이케부쿠로(池袋)에서도 향후 대대적인 개발이 시작되어 갈 것이다. 앞으로는 역(驛)을 중심으로 한 큰 개발이 계속되게 될 것이다.


     - 資料 : 大坂 直樹(東洋経済 記者), JR東日本の社長が語る「2020年代の鉄道」の姿,
             東洋經濟 新報社, 2020.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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