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5 (일)

  • 맑음동두천 2.7℃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3.3℃
  • 맑음대전 3.6℃
  • 맑음대구 6.8℃
  • 맑음울산 7.1℃
  • 맑음광주 5.5℃
  • 맑음부산 7.3℃
  • 맑음고창 4.4℃
  • 맑음제주 8.9℃
  • 맑음강화 4.8℃
  • 맑음보은 -0.2℃
  • 맑음금산 1.0℃
  • 맑음강진군 7.2℃
  • 맑음경주시 4.8℃
  • 맑음거제 7.9℃
기상청 제공

초단위 단축으로 실현하는「신칸센 노조미 호 12개 열차 다이어」

청소시간 단축, 도쿄역 승강장에는 비밀병


  팀플레이의 산물이다. JR 도카이(東海)가 운행하고 있는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2020년 3월, 열차 다이아 개정으로 1시간당 편도 최대 12개 열차『노조미(희망의 의미)』호를 운행한다.


   
  - 2020년 3월,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1992년 데뷔 당초에는 하루에 단 2왕복 운행에 불과했던 노조미 호(號)이지만, 현재는 이용자가 많은 아침 저녁과 연휴(連休) 등 성수기 중심으로 1시간당 편도에서 최대 10개 열차가 운행한다. 그것을 2개 열차를 늘린다는 것이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그 외에도 1시간당『히카리(빛의 의미)』호(號)를 2개 열차,와『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號)가 3개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더구나 시각 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도쿄(東京) 역 부근에는 오이(大井)에 있는 차량기지로 회송열차 운행도 3개 열차가 있으며, 모두 합치면 1시간에 최대 편도 18개 열차가 주행하는 셈이 된다.


  금요일 저녁 하행열차 등 평일에도 시간대에 따라 만석상태(滿席狀態)가 될 수 있다. 만석(滿席)은 한편으로 철도회사에게 좋은 것으로 보이지만, 고객에게 있어서는 품절이 떨어지는 상태이며, 개선을 서두르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과 JR 도카이(東海), 신칸센(新幹線) 철도사업본부의 츠지무라 아츠시(辻村 厚)·운수 영업부장이 말했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1년 365일 같은 운행 표로 운행되지 않는다. 추석(秋夕)이나 연말연시(年末年始) 등의 성수기 등 상황에 따라, 날마다 열차 다이어가 설정된다. 연선(沿線)에서 큰 스포츠 이벤트나 라이브 음악이 개최된다고 종료시각인 21시대 열차가 혼잡하다. 이것을 간과하면, 고객에게 폐를 끼쳐 버릴 지도 모른다고 운수 영업부장은 말한다. 그 때문에, 지정석의 발매상황을 보면서 임시열차를 내야할 지를 사전에 검토한다. 라이브에 대해서는 출연자도 체크한다.


  출연진에 따라 동원인원도 교통이용 경향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시니어에 인기 뮤지션이라면 공연종료 후 관중은 현지에서 숙박할 가능성이 있지만, 10대 인기 뮤지션이라면 관객은 그날 중에 귀가한다. 이런 일시적 수요증가에 대해서도 노조미 호 12개 열차 다이어가 큰 효과를 발휘한다.


  현재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은 주력차량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을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지만, 주행성능이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내 최고시속이 약간 떨어지는 700계 신칸센(新幹線)도 정기열차 운행은 끝나고 임시열차에는 아직 운행 중이다. 고속으로 곡선을 주행라 수 있는 차체 경사장치(車体傾斜裝置)도 700계 신칸센(新幹線)에 탑재되지 않아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의 성능을 바탕으로 제작된 열차 다이어에는 700계 신칸센(新幹線)으로 운행은 불가능하여 열차 다이어를 균일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즉, 양자(兩者)의 성능차이가 현재 이상으로 증발(增發)이 못 이룬 이유 하나이다.


  그러나 2020년 3월 8일,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은퇴하면서 모두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으로 통일된다. 같은 노조미 호에도 열차로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 소요시간이 2시간 22분 ~ 2시간 37분으로 크게 차이가 있는 상황에서 전 열차를 2시간 30분 이내로 운행할 수 있다. 더욱이 그 후에는 신형 N 700S계 신칸센(新幹線)도 등장한다. 차량의 차이에 의한 성능차이가 없어짐으로써 숫자를 2개 늘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기류가 생겼다.


  새로운 열차 다이어의 실현은 차량성능에 의한 것 만이 아니다. 도쿄(東京) 역에서 반복시간(反復時間)을 짧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가운데 차내 청소시간 단축은 필수조건이었다. 차내청소를 담당하는 신칸센(新幹線) 정비 도카이(東海. SMT)는 현재도 열차가 도착한 지 약 12분에 청소를 마치고, 차내에 새로운 승객을 맞이하고 있다. 스탭이 승차하는 것은 승객 전원이 하차하고 나서니까, 실제 작업시간은 12분보다 짧다. 지금까지 차량 청소지연으로 열차지연이 발생한 적은 한 번도 없다는 프로집단이다.


  다른 회사에는 의자(椅子)가 자동으로 방향을 바꾸는 타입의 열차도 있지만,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차량은 전통적으로 스탭이 의자방향을 1줄씩 전환한다. 또 "모타레"라고 불리는 베개커버도 1,323석 모두 교체하고 있어 작업내용은 다양하다


▣ 청소시간 2분 단축으로 고생


  프로젝트가 시작된 약 2년 전에 본사로 불렀다라고 SMT의 나카지마 미츠요(中島 美津) 씨와 히로세 아키나(廣瀨 明奈) 씨가 그 당시를 회고한다. 노조미 호 12개 열차 다이어의 실현을 위해서는 청소시간을 2분 줄여 10분으로 시행해 볼 필요가 있다.


  당초엔 무심코 얘기를 들었지만, 시간단축을 위해 해야할 일을 생각하고 있는 가운데 일의 중대성(重大性)을 깨달았다. 스탭인원 수는 그대로 약 2분 단축, 더욱 열차횟수는 2개 늘어난다. 물론 품질저하는 절대 금물이다. 시간을 단축한다고 해서 청소부분을 줄일 수는 없다.


  스탭들이 머리를 맞대고, 걸레질과 비질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특수 청소용품을 개발하여 차내의 헛된 왕래를 줄이고, N 700A계 신칸센(新幹線)에 쉽게 더러워지지 않게 화장실 청소에 대해서는 순서를 재 검토하는 등의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여 작업시간을 단축하는 데 성공하였다. 2019년 10월부터 이미 10분 간으로 청소하고 있으며, 본선(本線)까지 준비하는 데 여념이 없다.


  도쿄(東京) 역의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승강장은 14번부터 19번까지 6개 선이 있지만, 승강장에 이어지는 선로는 상하행선 1개씩 밖에 없다. 게다가 승강장에 따라서는 발착(發着)하는 열차의 진로를 막아버리고 만다. 그 때문에 열차도착과 출발을 얼마나 원활하게 하느냐도 관건이다.


  열차의 자동열차 제어장치(ATC)를 개량해 정지하는 데 자동으로 제동이 체결하는 타이밍을 다른 역보다 약간 늦추어 고속으로 승강장 내를 주행할 수 있도록 개량하였다. 불과 몇 초지만, 정지까지의 시간을 약간 단축했다. 또, 자동 제동작동 후에는 기관사가 수동으로 제동을 걸어 열차를 정지시키는 데 그것을 보조하는 정지조작 보조기능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만일, 기관사의 제동조작이 허술했을 경우에 이 장치가 정지동작을 지원한다.


  안전, 조작, 승차감, 시간단축 효과의 밸런스의 최적화에 고심했하였다고 말하는 것은 신칸센(新幹線) 철도사업본부의 니시무라 코이치(西村 浩一) 차량부 차량과 담당과장이다. ATC 전문가다. 시간단축 뿐만이 아니라, 이용자 시선으로 각종 기술을 고집해 ATC를 세팅했다. 보조기능도 그 제동은 긴급제동이라고 하는 종류의 것이 아니고, 승객이 눈치채지 못하는 레벨의 부드러움이라고 한다.


▣ 승강장에도 비밀병기


  승강장(昇降場)에도 개통예고 표시등(開通豫告 表示燈)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장치가 설치된다. 개통예고 표시등은 곧 분기기(分岐器)가 전환될 것임을 알려주는 장치로 현재는 분기기(分岐器)가 완전히 바뀐 뒤 역무원과 차장은 출발작업을 개시하지만, 이 장치를 도입하면 역시 시간적으로 몇 초간 출발동작 개시를 앞당길 수 있다.


  이 몇 초의 축적으로 운행을 2개 늘릴 수 있었다. 개통예고 표시등(開通豫告 表示燈)은 도쿄(東京) 역 이외의 역에 도입될 예정은 없다.비용 대비 효과를 감안한 결과라고 한다.그만큼 도쿄 역에서 1초의 깎는 국물의 중요성이 높다는 것이다.


  운행횟수가 증가하면 선로보수나 전기계통, 운행시스템의 정보 처리능력의 증강(增强)이라고 하는 세부적인 개량이 필수적이 되어, 이것들도 함께 실시되고 있다.


  신칸센(新幹線)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차량에 빛이 닿기 쉽지만,「노조미 호 12개 열차 다이어」는 이러한 수 많은 스탭들의 노력한 덕분이다.


     - 資料 : 東洋經濟 新報社, 2020. 1. 7.

배너

포토



오피니언

더보기

철도전문 매거진에 대한 의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