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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획/경영/재무

SR [해명]「SRT 운영사 SR ‘사회책임경영’ 외면」보도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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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데일리, 뉴스렙, 뉴스핌, NSP통신, 프레시안, 위클리오늘,

       SBS CNBC(2020.10.08.)] 보도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보도내용1) SR‘19년 매출액이 6,739억원인데 반해 사회적 지출은 0.001% 수준인 7,600만원에 그친 것으로 지적.

 

          *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지출은 매출액 대비 평균 0.18% 수준

 

       ☞ (사실관계1) 본 기사에서 제시한 7,600만원은 회계 상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집행된 금액이며,   이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도시락배달, 연탄 나눔, 주거환경 개선 등)에 한정하여 집행된 금액임

            실제 SR에서 공기업으로서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지출은 `19년 기준 317억원이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기업 평균보다 높은 수준임(매출 대비 4.75%)

          [2019년 사회적가치 창출 투자금액]

           * 공공할인 : 315(임산부, 다자녀, 기초생활수급자, 청소년 등)

           * 동반성장 : ‘1915백만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기금 60억 조성, 대출이자 지원) 지원 완료, ‘2045백만원 지원 예정

                               연 20백만원 (장애인 네일케어 4백만원, 사회적 기업 운영매장 임대료16백만원 감면)

          * 자활지원 : 40백만원 (사회공헌 매장 임대료 면제 및 운영비 지원)

          * 사회공헌 : 76백만원 (러브펀드, 사랑나눔 기부좌석제 등 지역사회 공헌)

 

        (보도내용2) 올해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는 등 기업 경영이 어렵다고 하나 그와는 별도로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하는 공기업이 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사실관계 2) ‘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매출이 급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상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급감에도 불구하고 SR‘20년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공할인, 동반성장, 지역상생, 대구·경북 코로나19 지원 활동(의료물품 지원, 의료진 좌석 무료 탑승), 지역사회공헌활동 등을 시행하였음

 

           또한, 사회적가치 창출 실행력 강화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및 앞서 지적된 사회공헌 활동 예산을 약 1.8억원 편성하여 연내 집행 예정임  

 

             아울러 SR‘20동반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공로를 인정받아 ‘20.9월 기획재정부 주관 ‘2020 사랑나눔 사회공헌 대상경제부총리상을 수상함.

 

         [2020년 사회적가치 창출 투자금액]

         ▲ 공공할인 : 코로나19 피해지역 운임할인(307천명, 720백만원), 기타 140억원

          ▲ 동반성장 : 39개 역 입점업체 임대료 491백만원 감면, 10개 협력사 광고료 감면 24백만원

          ▲ 지역상생 : 전통시장 8개소 협약체결, 화훼농가 지원, 지역농촌 판로확대 등

          ▲ 사회공헌 : ‘20년 목표액 184백만원 (수해농가 지원, 지역 취약계층 지원 등)

          ▲ 방역활동 :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한 추석 연휴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지원(SRT 좌석 50% 미판매분 약 41억원)

 

        (보도내용3) ‘19SR의 매출액이 6739억원인데 반해.....

 

         ☞ (사실관계 3) 2019SR 매출액은 6,739억원이 아닌 6,670억원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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