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새로운 신칸센(新幹線) 차량개발을 3월 3일 발표했다. 형식명은『E 8계(系)』신칸센(新幹線)을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전용으로 제작한다. -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이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전용으로 신조(新造)하는 신형 차『E 8계(系)』이미지 현재 활약하고 있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의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은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 및 죠에츠 신칸센(上越新幹線)을 운행하는 E 2계 신칸센(新幹線),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을 운행하는 E 3계 신칸센(新幹線), 2층 차 편성 E 4계 신칸센(新幹線),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의 주력차량 E 5계 신칸센(新幹線), 아키타 신칸센(山形新幹線)의 E 6계 신칸센(新幹線), 호쿠리쿠(北陸)·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을 운행하는 E 7계 신칸센(新幹線), 모두 6 종류이다. E1 계 신칸센(新幹線)은 이미 은퇴했다. 족욕(足浴)과 방(房)이 있는 관광형 신칸센「도레이유 츠바사」호 객차 안에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달리는 미술관으로써 화제를 모은「갠미 신칸센(現美新幹線)」은 E 3계 신칸센(新幹線)가 베이스가 되고 있다. ▣ 2024년 봄, 운행개시 야마가타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신형 차량가 영업운전을 시작하는 날이 점점 다가온다. JR 도카이(東海)는 2월 25일, 일본차량 제조(日本車輛製造) 토요카와 제작소[豐川製作所, 아이치 현(愛知縣) 도요카와 시(豐川市)]에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차세대 차량『N 700S계(系)』양산 차(量産車)의 반출작업을 취재진에게 공개하였다. N 700S계 신칸센(新幹線)은 2007년, N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등장한 이후 13년 만에 풀 모델체인지 차량이다. 7월 1일, 우선 5편성이 등장하고, 2020년에는 또 7편성이 증차하면서 2021년ㆍ2022년에 각각 14편성이 증차하면 모두 40편성을 투입할 계획이다. - JR 도카이(東海)가 보도진에 공개한 신형 차량『N 700S계』 양산 차(量産車) 이 회사는 2018년 3월, N 700S계「확인 시험 차(確因試驗車)」를 제작하였다. 이후 약 2년 간 약 33.4만 ㎞에 이르는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동안 16량 편성을 8량 편성으로 바꾸거나 실제 영업운전에서 있을 수 없는 시속 360km로 주행하였으며, 그때마다 보도진에게 공개하여 성능과 운용의 유연성을 어필하여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지금은 가장 빠른「노조미(희망의 의미)」호와 각 역을 정차하는「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 사이에 끼어 다소 위축되는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히카리(빛의 의미)」호. 한 때는 2층 차였으나 식당 차를 연결했지만,「히다마(불덩어의 의미)」호로 비난받은 것도. 이번에는 그런「히카리」호를 빛내겠다고 한다. ▣「히카리」號는 東京驛 出發 1時間當 1個~2個 列車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열차라고 하면「노조미」호와「히카리」호 그리고「고다마」호의 세 종류가 있다.「노조미」호는 가장 통과 역이 많은 열차이다.「고다마」호는 역마다 정차한다. 그러면「히카리」호는 어떤 열차일까?「고다마」호보다 빨리 도착하지만, 정차 역은 정해지지 않은 열차라는 인상이 들지 않는지, 혹은「노조미」호보다 조금 싼 대신에 정차 역이 많은 열차인지 혹은 종잡을 수 없는 열차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운행편수는 적어 도쿄(東京) 역을 출발하는「히카리」호는 1시간에 1편성에서 2편성이다. 이는 각 역에 정차하는「고다마」호와 같다. 이에 대해서「노조미」호의 운행은 3배 이상이나 된다. 2020년 3월,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노조미」호는 임시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돌아오는 3월 8일에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최종열차를 운행하는 700계 신칸센(新幹線). 2월 12일부터는 은퇴기념 장식을 달고 운행한다. - 최종열차 기념장식한 700계 신칸센(新幹線) 안녕(安寧) 헤드마크나 굿바이 기념장식(記念裝飾) 등 은퇴 전에는 친숙하게 되어 있는 이러한 장식. 그렇다면 혹시 역대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의 경우 어떤 디자인이었던 것일까? ▣「주먹코(団子鼻)」메시지 1964년,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개통 시에 도입된 0계 초대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의 은퇴는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등장한 반년 후 1999년 9월 18일이었다. 은퇴를 앞둔 0계 신칸센(新幹線)은 "오랫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메시지가 선두부(先頭部)에 게출한다. 0계 신칸센(新幹線) 은퇴 직전의 정기운용은 도쿄(東京) ~ 나고야(名古屋)·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가 각 1왕복만 운행한다. 그밖에 7월부터 8월에는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에서 임시열차「히카리(빛의 의미)」호가 총 3차례 운행한다. 한편, 2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세계 철도업계의 판도가 크게 달라지고 있다. 철도차량 제작의 매출액 순위 세계 3위의 알스톰(프랑스)가 세계 4위 봄바디어(캐나다)가 철도사업을 인수한다고 2월 17일 발표하였다. 철도제작 업체 세계 3위의 알스톰은 세계 4위 봄바디어의 철도사업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랭킹 1위는 중국의 복수의 차량 제작사가 통합하여 2015년에 탄생한 중국 중처(中車)의 매출액은 약 2.5조 엔으로 단연 톱이다. 2위 지멘스(독일), 3위 알스톰, 4위 봄바디어의 매출액은 모두 1조 엔 정도로 팽팽하다. 이 3개 회사는 총칭해서 빅 스리(big three)라 부르고 있지만, 알스톰과 봄바디어의 통합으로 중국 중처에 가깝게 매출고 2조 엔 회사가 탄생하여 빅 스리의 구도는 사라진다. ▣ 2021년 통합목표 인수계획(scheme)은 이렇다. 알스톰은 봄바디어의 철도사업을 하는 자회사 "봄바디어·트랜스포테이션" 주식의 100%를 58억 62억 유로(6,994억 ~ 7、477억 엔)로 매입한다. 봄바디어·트랜스포테이션의 주주는 봄바디어 외 캐나다 연금기금 "퀘벡 주 저축투자공고(貯蓄投資公庫 : CDPQ)"가 주식을 32.5% 보유하고 있다.
신아오모리(新靑森) 역[아오모리 현(靑森縣) 아오모리 시(靑森市)]과 신하코다테 호쿠토(新函館北斗) 역[홋카이도 호쿠토 시(北海道北斗市)]을 잇는 홋카이도 신칸센으로 새로운 수송에 나서려 하고 있다. 하나는 홋카이도(北海道)의 분화만(噴火灣)에서 이른 아침에 잡힌 바탄 새우 등의 선어(鮮魚)와 홋카이도(北海道) 키요스크(kiosk, 철도역 구내매점의 명칭) "에키벤(驛弁, 역에서 파는 도시락)의 하코다테(函館) 미카도 도시락 공장"이 개발한 오리지날 도시락(弁当)을 도쿄(東京) 역으로 수송하는 것을 신칸센(新幹線)으로 이용하여 선어(鮮魚) 등의 수송은 도호쿠(東北)·우에츠(上越)·호쿠리쿠(北陸)의 각 신칸센(新幹線)으로 이어진다. 이 수송은 3월 9.10일에 도쿄(東京) 역 앞 KITTE 마루노 우치(丸の内) 지하 1층 "도쿄(東京) 시티 아이"에서 열리는 판매 이벤트와 3월 9일부터 도쿄(東京) 역 구내 일부 음식점에서 시작되는 레스토랑 페어에 맞추어 실시된다[레스토랑 페어에서 선어제공(鮮魚提供)은 3월 9.10일 만]. 또 하나는 사가와 급편(佐川急便)으로 JR 홋카이도(北海道)가 협동하고 하는 화객(貨客) 혼재수송(混在輸送)에서 2월 13일에 발표된 "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보통열차는 정차 역이 많고, 특급열차는 통과 역이 많지만, 운전 시 어떤 차이가 있을까? 또한 특급열차는 베테랑 기관사가 승무하게 되는 것인가? 예를 들어 은퇴열차 등은 베테랑 기관사들이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 - 보통열차와 특급열차 ▣ 종별·차량에 따라 정해진 제한속도의 차이 수많은 열차 가운데 팬들의 주목을 받는 특급열차. JR에는 "선 라이즈 세토(瀨戶)·이즈모(出雲)", "선더버드", "소닉", 사철(私鐵)이라면 오다큐 전철(小田急電鐵)의 "로망스 카", 난카이 전철(南海電鐵)의 "라피트" 등 특히 특급열차는 인기가 있는 간판열차로써 그 사업자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보통열차라고 하면 "느리다"ㆍ"오래됐다"라고, 특급 등의 우등열차에 비하면 조금 수수한 인상은 부정할 수 없지만, 무리의 힘센 사람으로서 날마다 여객수송을 지지하고 있다. 모두 열차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그러면 열차에 따라 운전방법에 차이가 있는 것일까? 특급열차와 보통열차의 운전방법의 차이는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알기쉬운 것은 제한속도이다. 우선 노선마다 최고속도가 정해져 있고, 또한 곡선(曲線)과 구뱌(勾配), 분기기(分岐器) 상태 등 다양
나머지 2편성이 곧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은퇴하는 JR 도카이(東海) 700계 신칸센(新幹線) C편성. 그 차체에 특별한 장식을 하였다. 이에 따라 차체 세척뿐만 아니라 보수까지 했다고 한다. 최종열차는『노조미(희망의 의미)』제315호 임시열차다. ▣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은퇴하는 700계 드디어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JR 토카이(東海)]에서 은퇴하는 700계 신칸센(新幹線)이 2020년 2월 10일(월)에 차체에 장식을 하였다. JR 도카이(東海)의 오오이(大井) 차량기지[도쿄 도(東京都) 시나가와 구(品川區)]에서 "선두 차 검수장치"라고 하는 각 신칸센 차량의 선두형상에 맞추어 변형하는 작업대가 700계 신캌센의 정면에 장착되어「SHINKANSEN Series 700계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LAST RUN 2020. 3. 8」이라고 적힌 장식을 그 형상으로부터 "오리 너구리"라고 불렀던 700계 신칸센의 개성적인 얼굴에 부착하였다. 3월 8일(일), 최종열차 운행, 이를 위해 장식함에 있어서 차량세척과 함께 보수도 하였다고 하며, JR 도카이(東海) 신칸센 철도(新幹線鐵道) 사업본부 운수영업부의 노부하라 쇼조(
2022년도에 잠정 개통할 예정인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 나가사키(長崎) 루트[하카타(博多) ~ 나가사키(長崎)]의 다케오 온센(武雄溫泉)[사가 현(佐賀縣)] ~ 나가사키(長崎)를 운행하는 열차에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 올해 7월부터 영업운전하는 차세대 차량『N 700S계(系)』를 도입이 검토되고 있음을 2월 1일, 확인하였다. 나가사키(長崎) 루트의 운행을 담당하는 JR 규슈(九州) 관계자가 분명히 밝혔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1편성당 16량으로 편성하였으나 나가사키(長崎) 루트에는 수요가 한정되므로 1편성당 4량 ~ 6량으로 편성될 전망이다. 『N 700S계(系)』는 리튬 이온전지를 탑재하여 터널 내나 교량 위에서 정지했을 경우라도 안전한 장소까지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전 좌석에 전원 콘센트를 설치하였다. 다케오 온센(武雄溫泉) ~ 나가사키(長崎) 간 최고 시속은 260km이다. - 資料 : Yahoo ニユス, 2020. 2. 1.
2020년의 일본 철도업계의 주목할 점은 무엇일까? 철도업계의 꽃인 신형 차량은 올해도 속속 선보인다. 3월에는 JR 히가시니혼(東日本) E 261계「사피르 (舞姬)」킨키(近畿) 일본철도의 80000계 전기동차「히노토리(火鳥)」호(號)가 운행을 개시한다. 어느 쪽이나 차내의 쾌적성을 자랑으로 하고 있는 것이 포인트다. - 올해 3월에 등장하는 긴테쓰(近畿)의 신형 특급열차 80000계 전기동차「히노토리」호 5월에는 JR 니시니혼(西日本)의 새로운 장거리 열차『WEST EXPRESS 긴가(銀河)』호(號)가 영업 운전을 시작한다. 크루즈 트레인 같은 호화 침대열차에는 탐을 내지 않는 철도팬들의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 신칸센 세대교체 7월에는 JR 도카이(東海)의 N 700S계 신형 신칸센(新幹線)이 영업운전을 개시한다. 탑재한 배터리를 사용해 정전 시에는 인근 피난하기 쉬운 장소까지 자력(自力)으로 주행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이 있다. 2016년 6월, 제작 개시를 발표하였다. 완성 후에도 시운전 모습 등이 몇 번이나 보도진에게 공개되고 있어 철도 팬에게는 이미 친숙한 열차다. 또한 한 시대를 풍미했던 700계 신칸센(新幹線)은 3월 8일에 도카이도 신칸
팀플레이의 산물이다. JR 도카이(東海)가 운행하고 있는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2020년 3월, 열차 다이아 개정으로 1시간당 편도 최대 12개 열차『노조미(희망의 의미)』호를 운행한다. - 2020년 3월, 열차 다이어 개정으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1992년 데뷔 당초에는 하루에 단 2왕복 운행에 불과했던 노조미 호(號)이지만, 현재는 이용자가 많은 아침 저녁과 연휴(連休) 등 성수기 중심으로 1시간당 편도에서 최대 10개 열차가 운행한다. 그것을 2개 열차를 늘린다는 것이다.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는 그 외에도 1시간당『히카리(빛의 의미)』호(號)를 2개 열차,와『고다마(메아리의 의미)』호(號)가 3개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더구나 시각 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도쿄(東京) 역 부근에는 오이(大井)에 있는 차량기지로 회송열차 운행도 3개 열차가 있으며, 모두 합치면 1시간에 최대 편도 18개 열차가 주행하는 셈이 된다. 금요일 저녁 하행열차 등 평일에도 시간대에 따라 만석상태(滿席狀態)가 될 수 있다. 만석(滿席)은 한편으로 철도회사에게 좋은 것으로 보이지만, 고객에게 있어서는 품절이 떨어지는 상태이며, 개선을 서두르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은퇴가 발표된 700계 신칸센(新幹線). 속도(速度)와 쾌적성 향상(快適性向上)을 요구하며, 300계 신칸센이 등장한 직후에 개발이 시작되었다. 특징(特徵)은 오리 너구리(鴨嘴)와 같은 선두부(先頭部)의 노즈. 닥터 옐로우(Doctor Yellow)로 된 그 유머러스한 얼굴에는 이유가 있다. ▣ 속도와 쾌적성 추구, 300계 등장 직접 개발 2020년 3월 8일(일), "안녕!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700계(系)"의 은퇴행사로 700계 신칸센은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 운용을 종료한다. 700계 신칸센란 어떤 차량일까? 700계 신칸센 차량개발은 1992년[헤세이(平成) 4년]에 300계 신칸센 차량「노조미(희망의 의미)」로 등장한 직후에 개시되었다. 300계 신칸센은 최고속도 시속 270㎞로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을 2시간 반 만에 연결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차체를 한계(限界)까지 경량화(輕量化)시키면서 소음(騷音)과 진동(振動)이 크고, 또 성능 면에서도 수평 선에서 최고속도는 시속 297㎞로 하였다. 그런 점에서는 항공기 등과 경합하는 데 있어서 성능 면에서 성장하지 못했다. 그래서
새 시대의 개막을 느끼게 하는 2020년대가 시작되었다. 철도업계에서도 큰 영향이 예상되지만, 그 하나로「드라이버리스(driverless ) 운전(運轉)」, 더욱이 『무인운전(無人運轉)』을 위한 실증실험(實證實驗)을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기관사라고 하는 직종이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 제일생명보험이 초등생 설문을 토대로 작성된 2018년도 "커서 되고 싶은 것" 랭킹에는 철도 기관사는 톱 10를 차지하고 있다. 해마다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어떤 나이에도 기관사는 안정적으로 톱 10에 올랐고, 자식들에게도 선망의 직업이다. 그 포지션이 사라짐으로써 많은 아이들의 꿈이 빼앗기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있다. ▣ 트라이 앤드 에러는 용인되지 않는다. 자동운전(自動運轉)에 따른 운전의 위험성은 2019년 11월 13일 신문기사(대형사고의 위험도 철도 "기관사의 실수" 어떻게 막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AI(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는 트라이 앤드 에러를 반복함으로써 그 정확성이 향상되면서 점차 100%에 접근한다. 한편, 인명(人命)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일각(一刻)을 다투는 판단이 있는 가운데 에러없이 도착할 수
개통으로부터 반 세기 이상 경과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도 전 선 개통한 지 45주년을 맞이한다. 그 사이 신칸센 차량(新幹線車輛)은 속도향상뿐만 아니라 승차감(乘車感)과 차내(車內) 서비스 내용도 진화했다. 한편, 약 30년 간 변하지 않는 것도 있다. ▣ 진화하는 좌석, 한편으로 좌석수는 변하지 않는다 철도를 이용하는 데 있어 신경이 쓰이는 것 중 하나가 "승차감(乘車感)"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 좌석과 설비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도카이도(東海道)·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 개통 당초부터 달리던 차량은 아시다 시피 0계 신칸센(新幹線)이다. 1964년[쇼와(昭和) 39년], 도쿄(東京) ~ 신 오사카(新大阪) 간 개통에 맞추어 등장한 지 1986년[쇼와(昭和) 61년]까지 무려 22년 간 제작되었다. 원래 0계 신칸센의 보통 차는 리클라이닝(reclinin)이 안되는 전환(轉換) 크로스 시트(의자를 앞뒤로 움직여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좌석)이었지만, 그 후 리클라이닝이 가능하여 쾌적성이 좋아졌다. 또 1985년[쇼와(昭和) 60년]에 영업을 시작한 100계 신칸센은
(서울:레일뉴스)최경수 편집위원 = 일본 국내 최대의 철도회사인 JR 히가시니혼(東日本)은 야마노테 센(山手線)에서 30번 째 신 역「타카나와 게이트웨이」를 2020년 3월에 개업하고, 주변에는 대규모 부동산 개발도 하고 있다. 역세권 개발이나 철도의 해외전개에도 적극적이고, 철도업계에서 지금 가장 주목도가 높은 회사다. 2020년이라는 1년 이어 2020년대라는 새로운 10년 간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경영의 키를 담당하는 후카자와 유지(深澤 祐二) 사장에게 물었다. - JR 히가시니혼(東日本) 차세대 신칸센(次世代新幹線) 개발을 위한 시험 차『ALFA-X』 ▣ 혼집대책 ➀ 수도권 우에노 도쿄(上野 東京) 라인의 개통으로 야마노테 센(山手線)의 가장 혼잡구간인 우에노(上野) ~ 오치쵸(御徒町) 간의 혼잡율을 낮출 수 있었다. 츄오 센(中央線)은 2023년도 말 현재, 10량 편성에 그린 차 2량을 늘리고, 12량 편성으로 한다. 현재 이를 위한 역과 선로 등의 개량공사 중이다.최근에는 출근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재택근무(在宅勤務)를 할 수 있다는 식의 일하는 방식이 확산되어 왔다. 피크 시간대를 피해 철도를 이용하신 분에게 포인트를 부여하